주요민원편의서비스 안내
사전심사청구제 운영
문의전화
033-450-5243
운영목적
대규모 경제적 비용이 수반되는 민원사항의 경우 정식으로 민원서류를 제출하기 전에 최소한의 구비서류만으로 민원의 가·부를 사전에 심사하여 민원인의 사업수행 안정성 보장 및 시간·경제적 부담경감
처리절차 및 처리부서
-
접수단계
- 복합민원에 대한 상담(필요시 민원후견인 지정)
- 사전심사청구서 접수 및 처리부서에 관련서류 이송
민원허가실
및
처리부서 -
처리단계
- 이송받은 사전심사관련 서류 정밀 검토
- 관계부서 및 타기관 관련사항 검토요청
- 사전심사청구 접수 2일~5일 이내 실무종합심의회 개최
처리부서 -
통보단계
- 사전심사결과 통보
- 민원의 가부 또는 조건 등에 관한 심사결과
- 정식민원 제출 시 구비서류, 수수료, 제공과금 등
- 불가의 경우 충분한 사유설명 침 가능한 대안 안내
처리부서 - 사전심사결과 통보
안내사항주의사항
- 복합민원 사전심사제는 민원의 신청에 의한 제도이므로 사전심사결과는 정식민원처분이 아님
- 사전심사시 가능하다고 결정된 민원이라도 정식민원 제출시 민원 귀책사유 등 특별한 사유 발견시 불허가 처분 가능
사전심사청구 대상민원
연번 | 민원명 | 처리부서 |
---|---|---|
1 | 주택건설(대지조성) 사업계획(변경)승인 | 민원허가실 |
2 | 건축허가(3층이상 10층 미만) | 민원허가실 |
3 | 건축허가(10층 이상 16층 미만) | 민원허가실 |
4 | 개발행위허가 | 민원허가실 |
5 | 농지전용허가 | 민원허가실 |
6 |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구역 협의신청(국방부협의) | 민원허가실 |
7 | 부동산중개사무소개설등록 | 회계지적과 |
8 | 자동차관리사업등록 신청 | 안전총괄과 |
9 | 자동차관리사업 양도양수 및 합병신고 | 안전총괄과 |
10 | 봉안시설(봉안묘·봉안탑·봉안담)설치(변경)신고 | 주민생활지원과 |
11 | 가족묘지등의 설치(변경) 허가 | 주민생활지원과 |
12 | 청소년수련시설 설치운영(변경)허가 | 인재육성과 |
13 | 산지전용허가 | 녹생성장과 |
14 | 산지전용신고 | 녹생성장과 |
15 | 석유판매업(주유소)등록 | 경제진흥과 |
16 | 액화석유가스의 충전사업(집단공급사업· 판매사업· 저장소 설치) 변경허가/허가 | 경제진흥과 |
17 | 창업사업계획(변경) 승인 | 경제진흥과 |
18 | 공장 설립/승인(변경)승인 | 경제진흥과 |
19 | 고압가스 제조· 판매저장소설치(변경)허가 | 경제진흥과 |
사전상담 예약제란?
허가등 복합민원에 대하여 민원인이 상담시간,상담내용등을 사전에 예약하여 민원처리 담당자와 사전 조율하고, 방문일정을 확정하여 상담할 수 있는 편리한 제도입니다.
사전상담 대상 민원사무
연번 | 구분 | 유형 | 민원사무명 | 담당부서 | 상담 예약 |
---|---|---|---|---|---|
1 | 복합 | 허가 | 건축허가 | 민원허가실 건축민원부서 |
450-5321 |
2 | 복합 | 허가 | 개발 행위허가 | 민원허가실 개발허가부서 |
450-5248 |
3 | 복합 | 허가 | 식품영업허가 | ||
4 | 복합 | 허가 | 농지전용허가 | ||
5 | 복합 | 허가 | 산지전용허가 | 녹색성장과 산림보호부서 |
450-5421 |
6 | 복합 | 승인 | 공장설립승인(변경)신청 | 경제진흥과 기업육성지원부서 |
450-5356 |
7 | 복합 | 승인 | 창업사업계획승인(변경승인) | ||
8 | 단순 | 등록 | 토지(임야)분할신청 | 회계지적과 지적민원부서 |
450-5261 |
9 | 단순 | 등록 | 토지(임야)합병신청 | ||
10 | 단순 | 등록 | 지목변경신청 |
안내사항기타 민원사무도 민원요구시 상담예약 가능
사전상담 예약절차
온라인 및 오프라인 접수
-
홈페이지 접속,방문, 전화사전상담 예약
(2일전까지) -
사전예약접수
(민원처리 주무부서) -
상담일자확정
(담당자) -
담당자와 상담
운영시기
2015. 6월부터
사전상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안내
- 관련규정
-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(개인정보의 수집·이용)
-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(개인정보의 제공)
- 개인정보보호법 제22조 (동의를 받은 장법)
-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: 사전상담예약 신청 및 민원상담
- 수집항목 : 성명, 주소, 연락처
- 개인정보 수집 동의 거부시 사전상담예약신청 이용 불가
민원1회방문처리제 및 민원후견인제 운영
문의전화
민원과 033-450-5243
- 민원1회 방문 상담창구 운영 : 복합민원에 대한 처리절차 및 처리기간 안내, 사전심사청구제 및 민원후견인 지정제도의 안내 등
- 대상 : 2개 기관(부서)이상 연계되는 복합민원
- 운영방법 : 복합민원에 대하여 민원인이 민원1회 방문 상담창구에 서류를 접수하면, 복합민원 주관 담당공무원이 행정기관 내부 부서간 업무협조등을 통하여 직접 처리함으로써 민원인의 시간적·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는 제도
- 운영시기 : 년중
- 민원후견인제의 운영 : 행정경험이 풍부하고 우리군 실정에 밝은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서류 접수에서 종료까지 책임지고 처리해 드리는 제도
- 대상민원 : 처리기간 3일이상 소요되는 복합민원, 장애인·노약자등 취약계층 민원인 지원, 민원성격등으로 민원인이 원할 경우
안내사항제외대상 : 진정, 건의, 질의민원
- 민원후견인 구성 : 6급담당 24명
- 민원후견인 역할(활동내용) :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 안내, 민원서류 보완 등의 지원, 민원실무종합심의회, 민원조정위원회에서 민원인 보좌, 민원 “불가 처리” 시 사유 설명, 대안 제시, 해결책 강구 등
- 대상민원 : 처리기간 3일이상 소요되는 복합민원, 장애인·노약자등 취약계층 민원인 지원, 민원성격등으로 민원인이 원할 경우
거동불편인 민원서류 무료배달제 운영
대상 : 노인·장애인등 거동불편 민원인
- 65세 이상 노인세대중 거동이 불편한 자
- 1~2급 등록장애인한 자
배달 대상민원 : 8종
건축물대장, 토지·임야대장, 지적·임야도, 토지이용계획확인원, 개별공시지가확인원, 자동차등록원부
신청 및 처리절차
-
01전화신청전화로
신청사항 구술 -
02민원접수민원내용 확인 및
수수료 납부 -
03서류발급민원서류
발급 -
04서류발송우편(등기)발송
또는 직접배달 -
05배달확인신청서 작성,
본인확인, 교부
처리방법
교통약자 대상자가 전화로 민원 신청후 수수료를 납부하면 민원서류 발급후 우체국을 통해 등기발송
안내사항수수료 납부계좌 : 농협) 235-01-170067 (철원군청)
처리기한
신청서류 취합후 익일 발송처리
신청가능민원(8종)
연번 | 민원명 | 접수시 필요사항 | 신청서 | 연번 | 민원명 | 접수시 필요사항 | 신청서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건축물관리대장 | 물건지 주소 | × | 6 | 토지이용계획확인원 | 물건지 주소 | × |
2 | 토지대장 | 물건지 주소 | × | 7 | 개별공시지가확인원 | 물건지 주소 | × |
3 | 임야대장 | 물건지 주소 | × | 8 | 자동차등록원부 | 물건지 주소 | o |
4 | 지적도 | 물건지 주소 | × | ||||
5 | 임야도 | 물건지 주소 | × |
안내사항발급우편료는 군에서 부담
가족관계등록민원 처리결과 SMS(문자메시지) 안내 서비스개시
- 기간 : 2020. 2월부터 년중실시
- 대상 : 가족관계등록(34종)신고자중 결과통지 안내 희망자
- 방법 : 새올행정시스템의 문자발송시스템을 활용하여 처리결과 SMS발송
안전한 근무환경 조성
- 개요 : 민원실(읍면 포함)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과 올바른 민원문화 정착을 통해 방문 민원인과 민원담당공무원이 안심하고 업무 처리를 할수 있는 서비스 제공
- 내용
- 관할 경찰서와 연계된 비상벨·CCTV, 녹음전화, 청원경찰 배치완료
- 비상시 대응역량 강화로 비상대응팀 구성·운영 및 반기별 1회이상 모의훈련 실시
무료 상담서비스 확대 운영
- 운영장소 : 본청내 상담실 운영
- 내용 및 효과 : 사회적 취약계층의 경제적 부담해소 및 편리한 서비스 제공
- 운영시간
상담명 | 시 간 | 참여기관(단체) | 장 소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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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적 및 측량 | 09:00~18:00 | 국토정보공사철원지사 | 회계지적과 8번창구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
법률상담 | 10:00~17:00 | 대한법률구조공단 의정부지부 철원지소 | 민원허가실 옆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
취업상담 | 10:00~17:00 (첫째,셋째 화요일) | 동두천고용복지센터 철원출장소 | 민원허가실 1번창구 | ○ |
전자증명서 발급·유통시스템 구축
전자증명서 발급 · 유통 시스템이란?
전자증명서 발급
증명서, 확인서 등 각종 민원문서 또는 자격증을 전자문서 형태로 발급
- 민원 서비스 포털 1.민원인 로그인->정보24 or 홈텍스 or 대법원 2.증명서 발급신청
- 전자증명서 발급 (수령방법:전자문서지갑)
- 전자증명서 발급/유통센터 1.전자증명서 보관 2.진본성확인 3.발급/전송 등 정보 저장 4.전자문서지갑 발급/관리
- 전자증명서 <- 발급정보 전송
- 개인 1.전자문서지갑 민원인 열람 2.증명서 수령
발급 및 수취절차
- 민원인 1. 전자증명서 발급
- 2.전자증명서 제출
- 3.열람번호 확인
- 공무원 1. 전자증명서 수취
- 2.이용권한 확인
- 3.증명서 열람